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포스트는 미국 디자이너 Andrew 운영하는 Icon8 블로그 글을 번역하여 컨텐츠화 하였습니다원문주소 https://icons8.com/articles/difference-of-cheap-and-expensive-logo-design/



로고의 차이점은 뭘까요?


영국 석유 기업 BP(British Petroleum) 리브랜딩 , >로고




색의 다양성? 약간 그런 같기도 하네요,

모양? 확실히 다르네요. 그러나.


가장 차이점은 로고를 만드는데 비용입니다.

사실 로고는 같은 회사의 리브랜딩 , 로고인데요, 오른쪽 로고로 리브랜딩 하는데 사용된 금액이 211,000,000달러(한화 25백억 )이라고 합니다.


리브랜딩
오른쪽 로고는 분명히 최고의 로고여야 하겠죠!

근데 잠시 생각해 보면, 그래도 과한 가격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드네요

(24 억만 주면 내가 만들어 있는데...)

저는 로고가 리브랜딩 가격만큼의 가치가 있는지 아닌지 설문조사를 해보고 싶지만,
그만한 돈은 없어요.



세계에서 가장 비싼 돈을 지불하고 만든 로고들





하지만, 5 원짜리 로고와 30 원짜리 로고 사이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 만한 돈은 있죠. 어디 한번 비교해볼까요?


온라인 로고 메이커 등을 이용하면 5 원으로 로고를 만들 있는 곳은 상당히 많았어요.

하지만 저는 진짜 사람 디자이너와 일하고 싶었고, Fiverr(한국의 크몽 같은 프리랜서 연결사이트)에서 좋은 평을 받은 디자이너를 찾아서 작업을 맡겨 보았습니다.





저는 일부러 애매하게 요구사항을 적었습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고객들(특히 초보자) 요구조건을 보면 이런 느낌이기 때문이죠.

저는 디자이너가 제가 원하는 디자인을 파악하기 위해 많은 질문을 던지길 바랬지만, 가격이 5 원이니 많은 기대를 없겠죠. 역시나 디자이너는 제게 아무런 질문을 하지 않았고 3 뒤에 로고를 받았습니다.






제작비 5 원의 번째 로고 디자인 시안



이게 바로 5천 원을 지불하고, 받은 첫 번째 로고 시안입니다. 제가 "주문 완료"
버튼을 누르면 디자이너는 5천 원을 받게 되고 그걸로 끝이죠. 그런데, 저는 디자이너의 소개글에 있던 문구가 떠올랐습니다.

무제한 수정가능


무제한 수정가능



그를 고문하고 싶은 생각은 없었지만, 토끼굴을 탐험해보자는 각오로 그에게 수정을 요청해봤습니다.

그의 소개글에는 분명 '무제한 수정가능' 이라고 적혀 있었으니까요.



수정요청




시간이나 지났을까? 그에게 답장이 왔습니다.



디자이너 : 안녕하세요, 당신이 원하는 디자인의 로고 샘플들을 보내주실 수 있나요?


드디어 디자인에 대한 질문을 받은 나는 가지 로고 샘플들을 디자이너에게 보냈습니다.

디자이너에게 보낸 로고 샘플들



그리고 이틀 뒤 수정된 로고 시안을 받았습니다.



수정된 로고 시안



수정된 로고 시안은 폰트, 플랫한 디자인, 우울한 색상 보낸 로고 샘플들의 특징을 전부다 집어넣어놨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마음에 든다고 있을까요?


저는 그저 번만 수정이 가능한지 알아보고 싶었습니다.



번째 수정 요청



: 폰트는 마음에 드는데.. 다른 디자인을 받아 있을까요?
디자이너: 버블 느낌은 어때요?
: 좋아요, 당신이 디자인해줘봐요.


메시지를 끝으로 저는 30 넘게 디자인 시안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버블 느낌의 디자인 시안은 끝내 받아 없을 같네요

솔직히 말해서, 저는 이미 디자이너가 5 정도의 값은 해준 같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 수정 요청은 그저 정말로 '무제한 수정' 가능한지 궁금해서 확인해본 것뿐이죠.
저는 이미 5 원으로 번의 질문과 번의 수정, 개의 디자인 시안을 받았습니다. 나쁘지 않아요.


그렇다면 30 원으로는 어떤 결과물을 얻을 있을까요?





30 원짜리 로고 제작 과정



사실, 저는 "Top Soap" 실제 창업을 하려 했지만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친구와 둘이서 수제 비누를 만들어 작은 사업을 시작하자는 아이디어를 냈는데, 막상 시작해보니 매일매일 의견 충돌로 싸우게 되었었죠. 친구는 비누를 만들고 저는 마케팅을 하는 업무를 맡았습니다.

처음 사업을 시작하려 했을 가장 먼저 행동은 바로 로고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로고 만드는 쉽게 생각했었어요, 돈이나 시간이 얼마들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죠. ...

저는 로고를 만들기 위해 전문 그래픽 디자이너를 알아봤고, 일을 시작하기도 전에 그녀는 여러 가지 질문 리스트를 만들어 저에게 보냈습니다.


무엇을 파나요?

우리의 주요 타겟은 누군가요?
로고를 통해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뭔가요?

주요 경쟁사는 어디이며 우리가 나은 점은 무언인가요?
디자인적으로 바라는 있다면(혹은 아무거나), 영감, 레퍼런스 등등


저는 처음에 질문에 대해 절반도 대답하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질문에 대한 답을 준비하면서 사업에 대해 많이 배우게 되었습니다. 예상치 못한 일이었죠.
비로소 질문에 대한 답을 채워 넣었을 , 이러한 '무드보드' 만들 있었습니다.


로고 디자인 무드보드



얼마 지나지 않아 그녀는 번째 디자인 시안을 제게 보내줬습니다. 또한 비슷한 형태의 다른 버전의 스케치들도요.


30 로고의 번째 디자인 시안



다른 버전의 스케치들


몇 번의 의견이 오갔고 최종 버전을 받았습니다.


최종 로고 디자인 시안


저는 정말 디자인이 마음에 들었어요.

하지만 부끄럽게도, 저는 수제비누 사업에 대해 로고 만들면서 많이 알게 되었죠, 주요 타겟층인 성인 여성들은 저처럼 스팀펑크(전기동력이나 내연기관 위주로 기술이 발전한 현실과 달리 19세기 산업혁명 시기 증기기관을 바탕으로 기술이 발전한 가상의 세계를 배경으로 대중문화 장르를 말한다.) 느낌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는 사실도요.

우리는 인간적인 느낌의 무언가가 필요했었어요, 마치 비누를 들고 있는 손처럼. 저는 멋진 아이디어라고 생각했고, 저의 디자이너는 고개를 끄덕이며 저의 모든
"
멋진" 아이디어들을 스케치하기 시작했죠. 30 원이라는 가격은 같은 추가 작업을 커버할 있었습니다.


다음은 그녀가 제게 보내준 스케치입니다.


비누를 들고 있는 스케치



번째 디자인은 심플했습니다. 비누를 들고 있는 . 그러나 이건 비위생적으로 느껴졌어요. 그래서 다른 아이디어를 냈죠 로봇이 비누를 들고 있으면 어떨까? 로봇은 깨끗하고, 비누를 들고 있는 로봇 팔은 완벽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가지 이건 이상 '인간적'이지 않다는 것만 빼고요.




글러브를 기사의 디자인 시안


글러브를 기사가 비누를 들고 있는 디자인 시안은 저의
'비누를 쥐고 있는 '

여정의 하이라이트였습니다. 깨끗하고, 인간적이며, 남자다운 느낌이었죠(실제로 우리는 여성을 위한 비누를 만드는 남성들이었고, 이건 좋은 성공 포인트라고 생각했었어요) 디자이너는 실제로 글로브를 끼고 조개껍질로 자신의 손을 감싸서 완벽한 레퍼런스를 만들기도 했어요.


비슷한 느낌으로 그녀는 손동작만을 스케치한 그림들도 제게 보내주었어요, 슬프게도 스케치들은 잃어버려서 여러분들께 보여드릴 없지만, 하지만 슬픈 와중에 '마음에 드는 ' 없었다는 겁니다.

종이 그려진 수많은 '비누를 쥐고 있는 ' 스케치들을 보고 나니 문뜩 디자인을 괜히 건드린 건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말 길을 잃은 기분이었고, 불행하게도 디자이너는 고통받고 있었죠.


아마 조만간 제가 때문에 엄청나게 바빠질 알았는지, 디자이너는 스스로 디자인을 책임지겠다고 했습니다. 저는 마지막으로 'Lucky Soap'에서 'Top Soap'으로 사명을 바꿨습니다. 30명의 사람들에게 물어 결과 그들은 운이 아닌 품질에 쓰고 싶어 한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죠.


그녀는 제게 이런 디자인 시안들을 보내줬습니다.


Top Soap 로고 디자인 시안



이 중 하나가 제 '마음에 쏙 들었고' 우리는 마침내 디자인을 결정했습니다.


최종 로고 시안



디자인은 심플했고, 깔끔했으며, 재미있게도 스팀펑크의 분위기도 났습니다. 비누 자체에 쉽게 새겨질 있었고, 어디에나 쉽게 프린트도 가능했죠. 디자이너는 주간 제가 제공했던 잡다한 정보들 속에서 진주를 발견해 내었죠.

저는 단순히 로고만 얻은 아니었습니다. 우리가 함께 일하는 시간 동안 수많은 아이디어를 종이 위에 스케치했고 많은 질문을 통해 사업을 배울 있는 동기를 얻었습니다. 이게 제가30 원을 내고 얻은 결과물입니다.


후기



미국에서 디자이너의 평균 시급을 시간당 2 원이라고 했을 , 당신이 지불한 5 원은 15 정도의 디자이너의 시간입니다. 퇴근 15분이라는 시간에 무엇을 기대할 있을까요? 디자이너는 많은 질문을 하지 않고,
최대한 빨리 결과를 내려 것입니다. 아마도 이래야만 그들의 시간을 투자할 가치가 있을 테니까요

솔직히, 저는 누구든 실력에 상관없이 15 정도의 짧은 프로젝트에 완전히 몰입할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기껏해야 나오는 최선의 결과물은 깔끔하긴 해도 조악한 결과물이겠죠.

반면 30 원으로 당신은 최소한 디자이너의 10시간을 삽니다. 기간 동안, 디자이너는 당신의 프로젝트에 대해 많이 알게 되고, 디자이너는 프로젝트에 깊이 관여하게 되겠죠.

30 원짜리 로고가 5 원짜리 로고보다 항상 아름답다는 것은 아니지만, 깊은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은 확실합니다.

당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확실히 알고 있고, 그걸 다섯 살짜리 아이도 이해할 있도록 설명할 있다면 5 원짜리 로고 제작을 맡겨도 괜찮습니다. 운이 좋다면 누군가는 당신이 원하는 결과물을 만들어 테니까요.


요약하자면 : 5 원짜리 로고는 그저 만드는 것이고, 30 원짜리 로고는 콜라보레이션 하는 것입니다.


5 원짜리 로고 제작이 피트 스톱(Pit stop)이라고 치면, 30 원짜리 로고 제작은 도로 여행입니다. 당신은 그것이 어디로 당신을 이끄는지는 모르겠지만, 과정에서 많은 새로운 것들을 배울 것입니다.


저자 소개: Andrew 사용적합성 전문가로 ICON8에서 커리어를 시작하여 면접 사용적합성 조사를 수행했다.




로고를 만드는 것에 대한 가치는 얼마가 적당할까요?



인공지능 로고 디자인 서비스 제공하는 비비빅닷컴 항상 부분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위의 글을 여러분께 소개 드리게 되었는데요. 처음 로고를 만들 겪게 되는 고민들이 설명되어 있는 같습니다.

위의 글을 요약해 보자면 너무 가격에 로고를 의뢰해서 의미 없는 결과물을 받는 것보다는, 조금 돈을 들여서라도 나은 퀄리티의 로고를 만드는 것이 낫다라고 받아들일 있을 텐데요. 그렇다면 로고가 필요한 입장에서는 당연히 후자를 선택해야 할까요?

가지 선택 각각의 , 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너무 저렴한 가격으로 로고 제작 의뢰를 경우에는 가격이 대신 로고의 퀄리티나 수정을 마음대로 없고, 그렇다고 전문 디자이너를 통해 로고를 만들자니 퀄리티는 좋겠지만 가격적으로나 시간적으로 부담이 들기 마련이죠.

저희는 가지의 선택의 장점만을 가져온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좋은 로고를 만들고 싶으면 많은 돈을 지불해야만 한다는, 어쩌면 공식화 돼버린 디자인 시장의 패러다임을 뒤집기 위해서죠.


낮은 가격으로 높은 퀄리티를,

기존 디자인 시장의 패러다임을 뒤집다.


가장 좋은 설명은 직접 로고를 만들어 보는 것이죠,
저희 사이트에서 'Top Soap' 로고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회사명과 슬로건(선택) 입력, 업종 선택, 스타일 선택의 간단한 3 Step 필수 정보만 입력하면 바로 로고를 생성할 있습니다.


심플하게 필요한 정보들을 입력할 있습니다.


로고 생성 버튼을 누르면 입력한 정보를 토대로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맞춤형 로고 디자인 시안 네 개를 추천해줍니다.



인공지능이 추천해준 나만의 로고 디자인


아무런 결제 없이 비비빅닷컴은 사용자 만을 위한 가지의 로고 시안을 제공 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 무료 회원가입을 하시고 로그인을 하신 회원분들은 ' 보기' 버튼을 통해 많은 로고 시안을 제공받을 있으신데요, 다양한 변수의 조합을 통해 거의 무한대에 가까운 로고 시안이 제공됩니다. 저희 사이트의 보기 버튼의 끝을 보신 분은 제보를 부탁드립니다 :)



수많은 로고 시안 중에 마음에 ' 드는' 로고를 발견하고 선택하시면 다양한 인쇄물에 적용된 로고 목업을 바로 확인하실 있어 사업에 적용했을 때의 느낌을 쉽게 있고, 자체 에디터를 통해 색상과 폰트 등의 세부 편집도 즉시 가능합니다.


다양한 인쇄물에 적용된 Mock up 디자인


마음에 드는 로고를 위해 필요한 편집하기 기능


자체 에디터를 통해 컬러, 폰트, 크기 다양한 수정이 가능하다.



인공지능이 추천해준 로고 시안과 에디터를 통해 디테일한 수정까지 완성된 나만의 로고는 나의 포트폴리오에 저장되어 나중에도 같은 디자인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완성된 디자인은 포트폴리오에 저장됩니다.


이제 남은 하나 결제뿐인데요. 우선 저희는 보시는 바와 같이 아무런 결제 없이 무료 회원가입만으로 로고 디자인 시안을 완성할 있습니다. 결제는 후의 선택이죠.


전문 디자이너에게 외주를 맡길 경우 대다수가 선입금을 원칙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설령 최종 결과물이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로고를 구매해야 하는 리스크를 가지고 있었던 반면에 저희의 서비스는 그런 리스크를 최소화하였습니다.
우선 디자인하시고 마음에 들면 결제하세요.


최종 로고 디자인 가격



저희 서비스의 가격 또한 장점 중에 하나인데요, 사업에 필요한 로고 디자인을 9 9 원에 원본 파일까지 제공 드리고 있으며, 추후에도 언제든지 원본 파일을 다시 다운받으 있습니다.


또한 개인방송을 하시거나 임시 프로젝트 등으로 단순히 로고 이미지만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4 9 원의 가격에 PNG파일을 제공 드리는 라이트 버전 옵션도 갖추고 있습니다.

디자이너에게 의뢰한 비슷한 퀄리티의 로고가 최소 30 원대의 가격을 형성하는 것을 보면, 저희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1/3 비용 절감 효과를 보실 있는 것이죠.


비비빅닷컴 명예의전당으로 증명되는 퀄리티

비비빅닷컴에서 로고를 구입해주신 분들을 위해 '명예의 전당' 운영 중인데요, 저희의 서비스가 오픈한지 이제 1년이 지났지만 수많은 분들께서 저희의 서비스를 이용해 주셔서, 오늘도 명예의 전당은 자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직접 홈페이지 방문을 통해 명예의 전당을 확인하여 퀄리티를 느껴보세요. 로고 제작으로 고민하시는 여러분들께 최고의 선택이 되리라고 장담 드립니다.











콘텐츠 제공 : 비비빅닷컴

본 콘텐츠는 비비빅닷컴에서 제공하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콘텐츠 내용은 Bizit의 의도와 다를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