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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소개] 유투브 지금 시작하시나요?

유튜브 <시한책방> 책방지기 이시한이 알려주는 유튜브 실전의 기술

2세대 유튜버를 위한 성공하는 콘텐츠 법칙부터

잘나가는 채널들의 최신 트렌드 분석까지


흔히 유튜브 성공의 비결로 이야기되는 ‘일주일에 1~2회씩, 1~2년간 꾸준히 업로드’라는 공식은 이미 ‘자나 깨나 불조심, 꺼진 불도 다시 보자’만큼이나 오래된 구식의 표어가 되어버렸다. 그런 식으로 성공할 수 있는 시대는 지나갔다. 유튜버의 성실함만을 보고 구독을 눌러주던 엔젤 구독자들도 자취를 감춰버렸다. 너무 많은 채널이 생기고 있는 데다가,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의 채널은 이미 구독 중이기 때문이다. 이제 유튜브 세계에서 살아남으려면 사용자로 하여금 자신의 채널을 누르게 할 매력과 꾸준히 해나갈 콘텐츠의 지속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유튜브 운영 요령을 이야기할 때 대부분 전업 유튜버가 되는 것을 전제로 설명한다. 하지만 유튜브라는 로또에 인생을 걸 수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지금 유튜브를 시작하고 싶다면 부업이나 취미로 시작하는 것이 훨씬 바람직하다. 채널이 잘된 다음에 전업을 생각해도 전혀 늦지 않기 때문이다. 이 책은 효율적으로 유튜브 채널을 만들고 운영해야 하는 부업 유튜버들을 위한 최고의 가이드다. 척박하기로 소문난 북튜브 업계에 후발 주자로 뛰어들어, 1년여 만에 분야 내 다섯 손가락 안에 꼽힐 만큼 놀라운 성장세를 보여준 <시한책방>의 책방지기 이시한이 직접 초보 유튜버들에게 길을 안내해준다.






추천사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튜브를 볼 때 겉만 보는 듯하다. 콘텐츠로 표현되고 이야기되는 겉모양, 그것만 본다면 ‘부럽다’라는 탄성이 절로 나온다. 하지만 ‘부러우면 지는 거다’라는 말이 있다. 더 이상 성공한 유튜버들을 부러워만 하지 말고 직접 뛰어들어라. 이 책은 유튜브를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에 대해 꼼꼼하게 알려주고 있다. 지금껏 유튜브를 바라만 봤다면, 이제 당신에게도 기회가 왔다. 서둘러 읽고, 빠르게 실행하라. 노하우가 공개되었으니 빠르게 시작하는 자가 한발 더 앞서갈 것이다.

이동우 |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교수, 《나는 심플하게 말한다》 저자



네이버 비즈니스판에서 콘텐츠를 편성하다 보니 영상보다는 텍스트에 친숙하다. 그래서인지 비즈니스 콘텐츠에 영상은 적합하지 않다는 생각이 있었다. 그런데 최근 유튜브에 비즈니스 전문가들이 속속 등장해 리더십, 마케팅, 전략, 산업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어느새 유튜브가 네이버 블로그와 검색을 대체하는 시대에 이른 것이다. 양질의 콘텐츠를 가진 전문가라면 당장 이 책을 통해 영상을 어떻게 기획하는지 알아보길 바란다. 이 책은 당신을 전문가 유튜버로 만들어주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해줄 것이다.

강병기 | 네이버 비즈니스판 편집장, ㈜인터비즈 팀장



삶이 바뀌는 모든 순간에는 시작이 있다. 그리고 시작의 순간에서 한 걸음을 내딛는 이가 성공에 가까운 길을 간다. 저자는 직접 경험한 깊이 있는 통찰을 통해 시작점에 있는 우리에게 기꺼이 안내자 역할을 한다. 이 책은 유튜브를 포함한 콘텐츠의 본질과 성공의 길을 쉽게 설명해주는 지혜의 샘이다.

전승환 | 〈책 읽어주는 남자〉 편집장, 《내가 원하는 것을 나도 모를 때》 저자





출판사 리뷰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시대,

매력과 지속 가능성을 지닌 자만이 살아남는다



‘영상은 콘텐츠의 미래다.’ 이 말에 동의한다면 당신은 시대의 흐름에 뒤처진 것이다. 영상은 미래가 아닌 현재다. 지난 수년간 눈부신 기술의 발전을 거듭한 결과, 이제 자유롭게 영상을 소비하는 시대를 넘어 누구나 손쉽게 영상을 만드는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그리고 오늘날 영상 전달의 가장 효과적인 플랫폼으로 유튜브를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없다.




하지만 이미 유튜브는 포화 상태다. 하루에서 수없이 많은 채널들이 생기고, 또 사라진다. 이 치열한 정글에서 살아남기 위해 반드시 갖춰야 할 요소로 이 책의 저자는 ‘매력’과 ‘지속 가능성’을 꼽는다. 이 두 가지 요소를 좌우하는 것은 단연 기획력이다. 그래서 《유튜브 지금 시작하시나요?》에서는 기획의 단계를 살피며 사전 점검 사항부터 콘셉트 정하는 법, 콘텐츠 플래닝, 구독자들과의 커뮤니티 운영까지 작은 것 하나 놓치지 않고 모두 담았다.




2세대 유튜버가 기억해야 할 단 한 가지,

콘텐츠의 마이크로화란 무엇일까?



저자는 현재 유튜브를 ‘유튜브 2세대’라고 말한다. 2017년 이전부터 채널을 운영한 유튜브 1세대들은 열심히만 하면 목표를 이룰 수 있었던, 이른바 ‘유튜브 드림’이 가능했던 세대다. 하지만 2018년 이후에 유튜브계에 뛰어든 유튜브 2세대들은 1세대처럼 해서는 성공하기 어렵다. 기존의 1세대가 제공하는 가치를 넘어선 무언가를 사람들에게 보여줘야만 한다.



2세대 유튜버들이 채널을 성장시켜 3세대까지 지속해나가기 위해 기억해야 할 것이 하나 있다. 바로 콘텐츠의 마이크로화다. 채널과 콘텐츠의 콘셉트를 설정할 때 아주 작게 세분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앞으로는 좁은 영역에서 시작해 차츰 확장해나가는 방식이 승산이 있을 것이라 저자는 거듭 강조한다. ‘영화 리뷰 채널’을 ‘마블 영화 리뷰 채널’로, 이를 다시 ‘아이언맨 전문 리뷰 채널’로 영역을 좁히라는 이야기다. 콘텐츠를 마이크로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채널의 정체성이 명확해야 하는데, 이 정체성은 다시 그 채널의 매력으로 작용하게 된다.





유튜브로 먹고살기, 정말 가능할까?

부업 유튜버들을 위한 맞춤형 실전 꿀팁!




최근 20~40대의 직장인들이 모인 곳에 가보면 유튜브 이야기가 빠지지 않는다. 이들은 이직의 도구나 퇴직 후의 대안으로서 유튜브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50~60대 역시 은퇴 후의 노후와 행복을 유튜브에서 찾기 시작했다. 하지만 시작하자마자 ‘빵’ 터지는 채널은 극소수에 불과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기껏 개설한 채널이 작심삼일로 끝나버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저자는 직장인들이 유튜브를 고려할 때는 전업보다는 부업이나 취미로서의 가능성을 살펴야 한다고 말한다. 이와 함께 부업 유튜버들을 위한 맞춤형 가이드를 제공한다. 어떤 장비가 필요하고 어떤 장비는 필요하지 않은지, 편집은 어느 정도까지 해야 하는지, 광고는 언제 어떻게 붙는지, 협찬 제안이 들어오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유튜브로 과연 먹고살 수 있는지 등등 유튜버를 꿈꾸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가져봤을 만한 질문들의 답이 이 책에 모두 들어 있다.








목차



들어가며 



Chapter 1 왜 유튜브를 시작하려고 하나요?

- 유튜브 세상의 1년은 현실의 10년과 같다 14

- 유튜버가 되고 싶은 진짜 이유와 마주하기 21

- 채널의 목적 없이는 시작도 하지 마라 39



Chapter 2 잘되는 유튜브 콘텐츠에는 트렌드가 있다

- 이미 다가온 미래, 영상의 시대는 시작되었다 46

- 유튜브에도 세대 차이가 있다 53

- 최근 가장 잘나가는 콘텐츠 분석 60

- 지금 모르면 안 되는 7가지 유튜브 트렌드 69

- 2세대에도 변하지 않는 유튜브의 2가지 핵심 78



Chapter 3 잘되는 콘텐츠를 기획하려면?

- 채널 기획 전 5대 필수 점검 사항 98

- 클리커는 언제 구독자가 되는가? 106

- 구독을 유도하는 7가지 차별화 요소 114

- 채널을 든든하게 뒷받침해줄 단 하나의 설정 129

- 2세대 유튜버만의 경쟁력을 기억하라 134

- 한때는 당신도 구독자였다 139

- 한 달 만에 그만두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사람은 없다 143



Chapter 4 잘되는 채널은 이렇게 운영된다

- 가성비가 아닌 ‘시구비’의 게임 156

- 무엇을 어디까지 보여줄 것인가 163

- 이것만은 갖춰라: 장비의 적정선 171

- 이것만은 갖춰라: 편집의 적정선 184

- 섬네일과 제목으로51% 먹고 들어가기 193

- 구독자를 늘리는 가장 쉽고 효과적인 방법 202

- 유튜브 성공의 초석, 구독자 관리하기 212



Chapter 5 유튜브로 돈을 벌어봅시다

- 누구든 할 수 있지만 누구나 버는 것은 아니다 224

- 유튜브 수익 창출의 기본, 광고 226

- 협찬과 협업으로 수익 모델 확장하기 237

- 협찬 콘텐츠, 이것만은 반드시 피해라 249

- 브랜딩만 해놓으면 다 끝난 걸까? 255

- 채널 분화로 한계 뛰어넘기 265



Chapter 6 앞으로도 계속 유튜버로 살아가려면

- 모두가 소비자이자 생산자인 세계 274

- 유튜버로 먹고살기, 가능할까? 278

- 유튜브 채널을 사업으로 확장하기 283

- 그럼 이제 유튜브 시작하실 건가요? 292




저자 소개



이시한

인문학으로 연세대학교에서 학사·석사 학위를 받았고 박사 과정을 수료했으며, 멘사 회원이기도 하다. 현재 성신여자대학교에서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고 전국 각지의 대학교 100여 곳에서 특강을 하는 스타 강사다. 책과 함께 인문학적 지식을 전하는 채널 <시한책방>을 운영하며 유튜버로도 활동하고 있다. 재미있으면서도 깊이 있게 책을 소개하는 동시에 자신만의 통찰까지 담은 콘텐츠로 북튜버로서는 이례적으로 짧은 기간에 많은 구독자를 모았다. tvN <문제적 남자>의 기획에 참여하고 출연했으며, 이 밖에 EBS <최종면접>, MBN <직장의 신>, KBS <김난도의 트렌드 플러스> 등 여러 방송 프로그램에 고정 출연한 바 있다. 《노력하긴 싫은데 성공은 하고 싶어》, 《뇌라도 섹시하게》 등 60여 권의 책을 집필했다.




책 속으로


지금 유튜브를 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매력과 지속 가능성을 발견하고, 끌어내고, 단장해서 표현할 수 있는 기획력이다. 유튜브 채널에 대한 욕망을 드러내면서도 아직 시작하지 않은 사람들이 들어가며 꽤 있는데, 이들 중 대부분은 실행력보다는 기획력의 문제를 겪는 경우가 많다. 지속 가능한 콘텐츠는 기획력에서 나온다. / 6~7쪽



불특정 다수를 구독자로 끌어들이기 위해 광범위한 주제로 매일매일 열심히 콘텐츠를 만드는 1세대 유튜버들의 방법론은 더 이상 먹히지 않는다. 이제는 2세대 유튜버들의 방법론이 등장해야 할 때다. 그 방법론이란 바로 콘텐츠의 마이크로화다. / 20쪽



2세대 유튜버가 기억해야 할 핵심은 ‘차별화’와 ‘혜택’이다. ‘기존의 채널과 어떻게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할 것인가?’라는 고민이 채널 운영 전에 선행되어야 한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것이, 그런 차별화 콘텐츠를 만들면 대형 채널에서 날름 가져가버린다. 이들도 늘 새로운 콘텐츠를 찾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이디어뿐만 아니라 유튜버의 매력에도 차별화가 필요하다. / 58~59쪽



유튜버는 자신이 대중들에게 일정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스스로 의식할 필요가 있다. 언제든지 적의를 드러낼 수 있는 대중의 이중성도 유념하고 있어야 한다. 자신의 구독자들이 전부 호의로 가득할 것이라는 생각도 버리자. 그래야 말 한마디를 하더라도 신중을 기하게 된다. / 104쪽



클리커는 언제 구독자가 되는 것일까? 구독자를 모아서 채널을 운영하려는 사람은 이 질문에 큰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게다가 이를 모르는 상태에서 유튜브를 시작한다면 영상 몇 개는 빵 터트릴 수 있을지 몰라도 그것을 구독자 수 증가로 연결시키지 못할 수도 있다. 클리커들을 구독자로 전환시키는 2가지 가치가 있으니, 바로 재미와 정보다. / 109쪽



구독을 부르는 콘텐츠의 핵심은 유저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구성하는 콘텐츠다. 유저들은 정보, 재미, 취향 등에서 만족을 얻는다. 그런데 그런 큰 줄기를 잡고 채널을 개설해도 유저들이 원하는 바와 멀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는 방향은 맞게 설정했으나 그 방향성을 추상적으로만 이해하고 유저들의 니즈를 구체적으로 살피지 않았기 때문이다. / 142쪽



시작할 때부터 유튜브에 얼마나 시간을 투자할지 정해야 한다. 유튜브에 할애하는 시간이 자신의 본업에 필요한 시간을 지나치게 잡아먹으면 이도 저도 아닌 결과가 나올 수 있다. 그러면 유튜브로 얻는 성과도 시원치 않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일상도 피폐해질 수 있다. 그래서 유튜브는 ‘가격 대비 성능비’가 아닌 ‘시간 대비 구독자비’가 중요하다. / 157쪽



노출클릭률은 생각보다 중요한 지표다. 보통 노출클릭률이 5% 이상이면 효율적인 콘텐츠라고 판단되어 노출 빈도가 늘어난다고 한다. 콘텐츠 자체가 흥미롭다면 전반적으로 노출클릭률이 높을 것이고, 흥미 요소가 적다면 노출클릭률이 낮을 것이다. 그렇다고 콘텐츠를 다시 만들 수는 없으니 이럴 때는 섬네일이나 제목으로 보완해야 한다. / 204쪽



채널 분화를 잘 활용하면 유튜버로서 성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채널을 분화하면 다양한 콘텐츠를 다뤄볼 수 있고 기존 채널을 바탕으로 구독자를 보다 수월하게 모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기존 구독자가 새로운 채널까지 구독하는 것이니 구독자를 두 배로 활용하는 셈이다. / 266쪽




콘텐츠 제공 : 미래의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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