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유튜브가 검색엔진을 대체하는 시대!


유튜브를 시작하는 크리에이터들과 유튜브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해마다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짐과 달리 실천으로 옮기는 것은 쉽지 않은데요.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지만, 인기 유튜버는 아무나 되는 것이 아닙니다.



초보 유튜버라면 요즘 유튜브 트렌드와 유튜브로 성공하는 핵심 비결을 반드시 알아야 겠죠! 그리고 무엇보다 지치지 않고 계속하기 위해서는 지속 가능한 콘텐츠가 필요할텐데요~ :)


잘나가는 유튜브 채널,

성공하는 유튜브의 공식이 있다면?



사람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지 않는 분야라, 웬만한 콘텐츠는 조회 수도 잘 나오지 않는 북튜브 업계에서 후발 주자로 뛰어들어, 1년여 만에 분야 내 다섯 손가락 안에 꼽힐 만큼 놀라운 성장세를 보여준 <시한책방>이시한 책방지기의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지금 유튜브를 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매력과 지속 가능성을 발견하고, 끌어내고,

단장해서 표현할 수 있는 기획력이다.

지속 가능한 콘텐츠는 '기획력'에서 나온다


흔히 유튜브 성공의 비결로 이야기되는 ‘일주일에 1~2회씩, 1~2년간 꾸준히 업로드’라는 공식은 이미 ‘자나 깨나 불조심, 꺼진 불도 다시 보자’만큼이나 오래된 구식의 표어가 되어버렸다. 그런 식으로 성공할 수 있었던 시대는 지났다. 유튜버의 성실함만으로 구독을 눌러주던 엔젤 구독자들도 요즘은 자취를 감춰버렸다. 너무 많은 채널이 생기고 있는 데다가,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의 채널은 이미 구독 중이기 때문이다.


이제는 사용자로 하여금 자신의 채널을 누르게 할 매력과 재미있게 꾸준히 해나갈 콘텐츠의 지속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야심 차게 개설해서 시간과 노력을 쏟아부은 유튜브 채널이 자신의 친구들 몇 명밖에 찾아오지 않는 폐쇄된 커뮤니티로 전락할지도 모른다.




모든 기획은 그 목적이 무엇인가에서 시작한다


유튜버가 되고 싶은 진짜 이유와 마주하기

일정한 주제를 가지고 꾸준히 올리면 알아서 구독자가 늘어나던 호시절은 지나갔다. 지금은 분야마다 경쟁 채널이 너무 많다. 흔히 말하는 틈새시장도 대부분 포화 상태다. 게다가 유튜브는 추천 시스템을 기반으로 해서 개인이 선호하는 콘텐츠만 계속 보여준다. 그래서 특별히 찾아 나서거나 아주 우연한 기회가 아닌 이상 기존의 시청자가 새로운 채널과 콘텐츠를 소개받기 힘든 구조다.



불특정 다수를 구독자로 끌어들이기 위해 광범위한 주제로 매일 매일 열심히 콘텐츠를 만드는 1세대 유튜버들의 방법론은 더 이상 먹히지 않는다. 이제는 2세대 유튜버들의 방법론이 등장해야 할 때다. 그 방법론이란 바로 콘텐츠의 마이크로화다. 콘텐츠의 마이크로화 철저한 기획과 확실한 채널 정체성을 동반해야 한다. 모든 기획은 그 목적이 무엇인가에서 시작한다.


잘되는 콘텐츠를 기획하려면?


하고 싶은 것을 해야 오래간다

출판문화진흥원의 북튜버 지원 사업의 대상자로 선정된 적이 있다. 임명식 날 함께 선정된 북튜버들과 같이 밥을 먹었는데, 한 유튜버가 이제 지원금이 있으니 하고 싶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고 밝게 얘기했다. 돈을 벌 수 있는 콘텐츠에 집중하느라 정작 하고 싶은 것은 못했다는 말이다. 전업으로 유튜브를 하는 친구라 당연히 그럴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콘텐츠를 만드는 게 ‘일’이 되면 오래 버티기 힘들다. 유튜버가 하고 싶은 콘텐츠를 해야 영상에서도 활기가 느껴진다. 그런 긍정적인 에너지들은 채널들의 매력이 되어 더 많은 구독자를 불러 모으게 된다. 유튜버가 영상에 끌려가면 이런 선순환 구조가 깨진다.


앞서 돈이 되는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도 좋다고 하긴 했지만, 수익만을 노리고 전업으로 유튜브를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면 더 눈길이 가는 소재,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아이템으로 영상을 만들자. 때때로 수익을 위해 어쩔 수 없이 협찬 받은 아이템으로 영상을 제작하더라도 그 분야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일 때는 그나마 큰 정신적인 소모 없이 버틸 수 있다. 잊지 말자. 유튜브 채널 운영은 장기 레이스다.



책 《유튜브 지금 시작하시나요?》 에서 저자는 포화 상태 유튜브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내 채널에 반드시 '매력'과 '지속 가능성'이 있어야 하며, 이 두 가지 요소를 좌우하는 '기획력'을 강조합니다. 책에는 2세대 유튜버를 위한 성공하는 콘텐츠 법칙부터 잘나가는 채널들의 최신 트렌드 분석까지 효율적인 채널 시작을 꿈꾸는 초보 유튜버들에게 맞춤형 가이드를 담았습니다. 모두가 소비자이자 생산자인 세계, 그럼 이제 유튜브 시작하실까요?





콘텐츠 제공 : 미래의창

본 콘텐츠는 미래의창에서 제공하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콘텐츠 내용은 Bizit의 의도와 다를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