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자영업 창업을 위한 사업계획의 수립과 사업계획서의 작성을 보다 쉽게 하기 위해 Q&A방식의 사업계획서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75개의 질문을 선별해서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이제부터는 “사업계획의 수립 절차를 생략한 채, 주먹구구식으로 창업을 해 버리는” 무모함 또는 성급함이 더 이상 반복되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사업계획서 작성 만으로도 창업의 실패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그 중요성에 대해 강조한 사업계획서의 작성을 좀더 쉽고 편하게 할 수 있도록 창업경영신문이 만든 “사업계획서 관리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를 하려고 합니다. 한 마디로 Q&A방식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고, 그렇게 만들어진 사업계획서를 수정/보완/관리하고 또 수시로 참고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 바로 “사업계획서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여기에는 아주 특별한 기능이나 대단한 것이 포함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앞서 강조했듯이 사업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75개의 질문을 제시하고, 그 질문에 답변을 달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일반 인터넷 게시판에 글을 쓰고, 수정하는 방식을 그대로 채택했습니다. 각각의 답변이 곧 사업계획이 되는 것입니다.


각 질문에 대한 답변을 길게 할 수도, 아니면 아주 짧게 할 수도, 그마저 불필요한 질문이라고 생각하면 굳이 답변을 달 필요도 없습니다. 각 주제(질문)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떠오르지 않으면, 우선 간략하게만 답을 하고 추후에 더 세부적인 내용으로 채워갈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질문과 답변들이 곧 사업계획서가 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앞으로 사업을 어떤 방식으로 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들이 담겨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저장된 사업계획서는 인터넷 환경에서 수시로 열어 볼 수 있어야 합니다. 수시로 참고해 볼 수 있어야 합니다. 사업계획서는 곧 사업 매뉴얼이기 때문입니다. 활용되지 못하는 매뉴얼은 곧 아무런 쓸모가 없는 것입니다.


스스로 작성하고 등록한 사업계획은 향후 마음에 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바꿔야 할 필요성도 느낍니다. 그러면 언제든지 내용을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업계획서 관리 프로그램은 그런 기능이 무척 쉽게 만들었습니다. 일반 게시판을 수정하고, 변경하는 것처럼 쉽게 그 내용을 바꿀 수 있습니다.


때로는 이전 사업계획을 그대로 보관하고 싶습니다. 사업계획서 관리 프로그램은 바로 이렇게 이전 버전의 사업계획서를 따로 저장하고 보관할 수도 있게 했습니다. 과거에 만든 사업계획서는 매우 소중한 레퍼런스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매우 단순하지만 꼭 필요한 기능들을 잘 활용하면, 매우 유용하게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관리하고, 또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콘텐츠 제공 : 창업경영신문

본 콘텐츠는 창업경영신문에서 제공하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콘텐츠 내용은 Bizit의 의도와 다를 수 있습니다.

TOP